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4. 17. 04:27

이완구 총리, 세월호 합동분향소 예고 없이 방문…유족들 항의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완구 국무총리가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대표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로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경기도 안산에 있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예고 없이 방문했다. 이완구 총리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총리의 방문에 반대하며 항의를 받은 뒤 조문을 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이완구 총리의 이날 일정에는 합동분향소 방문이 잡혀 있지 않았으며, 전격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세월호 분향소를 찾은 이완구 총리 앞에 유가족 20여명이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무력화하는 정부시행령 전면 폐기하라", "철저한 진상규명, 온전한 선체인양, 실종자를 가족품으로"라는 현수막을 들고 막아섰다.

 

유가족들은 총리를 막아서고 "시행령 폐기와 세월호 선체 인양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지만, 이완구 총리는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국무총리 자리에 있기 때문에 말씀 못 드린다. 인양에 대해선 절차를 밟고 있다"며 확답을 피했다. 양쪽은 20여분 동안 대처했다.

 

세월호 유가족은 "시행령 폐기와 인양에 대한 총리 개인의 소신을 듣고 싶다"고 거듭 요구했지만, 이완구 총리는 "울고싶어도 울지 못하고 웃고 싶어도 웃지 못하는 게 총리의 직책"이라며 끝내 유가족이 원하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완구 총리는 "정부가 내놓은 시행령에 대해 '폐기'라는 말은 옳지 않다"며 "대신 유가족이 원하는 바가 반영되도록 수정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옆에서 이완구 총리의 답변을 듣고 있던 한 유족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 대신 결과물을 가져오라"고 고함을 지르며 들고 있던 피켓을 부수고 자리를 떠났다. 또 현수막을 들고 이완구 총리의 조문을 가로막았던 유족들은 분향소 출입구 쪽으로 몸을 돌리며 이 총리에게 등을 보이기도 했다.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조문을 위해 분향소를 찾은 이완구 국무총리가 세월호 인양과 시행령안 폐기에 대해 원론적 이야기를 반복하자 이완구 총리를 등지고 돌아서고 있다.

 

 

전명선 대표는 "오늘 국무총리께서 오셨지만 합동추모식이 열리는 오후 2시까지 시행령안과 인양에 대한 답변이 없을 경우 추모식을 무기한 연기하겠다. 오늘은 되돌아가시라"고 말했다. 이에 이완구 총리는 "다음에 다시 조문하러 오겠다"며 발길을 돌렸다.

 

앞서 아침 8시 30분쯤 합동분향소를 찾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우윤근 원내대표도 유족들에 의해 약 10분간 가로막혔다가 무사히 조문을 마치고 돌아갔다.

 

가족들은 "'인양하겠다'는 약속을 받기 전까진 안에 들어가실 수 없다"고 말했고 이에 우윤근 원내대표 등은 "시행령안이 수정되고 온전한 선체 인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 등은 "정부가 내놓은 입법예고안을 폐기해야 한다는 데에 동의한다. 선체인양에 대해서도 오늘 오전 국회에서 '온전한 선체인양을 위한 결의안'을 처리하기로 했다"며 5분여 동안 유가족들을 설득한 뒤에야 분향소에 들어갈 수 있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쯤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1주년 합동분향식'이 예정돼 있지만 가족들은 정부의 세월호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 선언이 없으면 추모식을 연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16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사고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전명선 가족대책위원장 등 유가족의 항의로 참배를 거부당하자 인사한 뒤 돌아서고 있다.

 

<출처 :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