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2. 11. 01:12

4대강 A급 찬동인사, 지금 뭐하나 살펴보니…

환경연합 "혈세 낭비와 국토 파괴, 법적 책임 져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최근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여전히 4대강 사업을 자화자찬해 논란이 되고 있다. 환경단체는 이 전 대통령이 4대강 사업 관련해 자신이 했던 말도 부정하면서 기본적인 사실에서도 오류를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이 법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걸음 더 나가 이 비판은 이명박 정부 때, 4대강 사업을 찬동했던 주요 인사들에 대한 책임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10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찬동 주요인사 현황'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4대강 찬동 A급 인사 174명'을 대상으로 현재 사회적 지위를 조사한 결과, 상당수 인사가 사회 주요 보직으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운동연합이 조사한 내용을 보면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4대강 사업을 밀어붙인 핵심 인사인 심명필 전 4대강 추진본부장은 퇴임 후 곧바로 2년간 대한토목학회장을 지냈다. 현재 인하대 교수로 재직 중인 심 전 본부장은 1월, 인하대 총장 후보로 등록했다.  

4대강 사업이 잘못되면 "역사의 책임을 지겠다"고 한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은 (사)로하스코리아포럼 이사장에 재임 중이고 'MB 아바타'로 불린 정종환 전 국토부 장관은 아시아투데이 상근 부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학계의 대표적인 4대강 찬동인사인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는 국립환경과학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언론 기고 등을 통해 4대강 사업을 찬성해온 윤병만 명지대 교수는 지난 1월 한국수자원학회장으로 당선되기도 했다. 

역시 4대강 사업을 옹호한 이창석 서울여대 교수는 지난해 10월 한국생태학회장에 당선됐다. 안시권 전 4대강 추진본부 총괄기획팀장은 국토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부단장으로, 정년만 환경부 자연정책국장은 환경부 차관으로 승진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 전 대통령이 <대통령의 시간>이라는 왜곡된 책을 발간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사회 곳곳에 4대강 사업을 적극적으로 찬동했던 이들이 여전히 자리를 잡고 있어서 가능했다"며  "4대강 사업을 절대 다수 국민의 반대 속에서 밀어붙이고, 이를 적극 찬동했던 인사들은 혈세 낭비, 국토 파괴, 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법적, 도덕적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