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2. 4. 02:02

KBS 소비자리포트 이케아 때리기? 같은 말, 다른 해석 논란

 

 

 

 

 

KBS 1TV 프로그램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소비자 리포트)가 다국적 가구유통업체 이케아의 가격 거품의혹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외국인 전문가의 멘트를 오역해 조작 논란을 일으켰다.

 

문제의 방송 소비자리포는 지난 16일 "한국·일본·미국·독일 등 4개국에서 판매되는 이케아의 소파, 수납장 128개에 대한 가격 조사를 진행한 결과 평균적으로 미국은 10%, 독일은 5%, 일본은 21%까지 국내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고 보도했다.

 

소비자리포느는 지난해 3월 하버드대학 경제학 저널에 실린 '통화권, 제품 가격 그리고 실질환율의 관계' 논문 내용을 인용해 국가별로 이케아 제품가격차가 매우크다을 사실을 확했다고 전하면서 해당 논문에 참여한 시카고대학 경제학과 교수 브렌트 네이먼과의 전화인터뷰 내용을 보도하면서 오역·조작 논란을 일으켰다.  

 

 

 

브렌트 교수는 소비자리포트 인터뷰에서 "국가별로 가격차가 20,21%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은 드문 경우가 아니다"라고 말했지만 소비자리포트는 "일반적인 현상이 아니다"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브렌트 교수는 "우리 연구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어느 두 국가에서 20%이상 삐싸거나 저렴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지만 방송은 이 역시도 "어느 것도 20%보다 더 비싸거나 저렴한 경우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번역했다.


 

 

또 브렌트 교수는 "한국과 다른 나라에서 가격 차이가 있다는 것이 내게는 그리 놀랍지 않다"고 말했지만 방송은 "한국과 다른 나라에서 그렇게 가격 차이가 크다는 것이 놀랍습니다"라고 반대로 번역했다.

 

▷▶▷▶▷▶▷▶▷▶▷▶▷▶▷▶▷▶▷▶▷▶▷▶▷▶▷▶▷▶▷▶▷▶▷▶▷▶▷▶▷▶▷▶▷

 

과연 KBS소비자리포트는 단순히 오역을 한 것일까? 조작을 한 것일까?

이러고도 KBS가 공영방송이라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이 방송에 대해 KBS가 사과는 했다는데...

과연 KBS가 사과할 일이 이것 뿐일까?

왜 KBS를 '개병신'이라 부르는지 KBS는 아직도 모르고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