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8. 21. 04:21

북한 "22일까지 확성기 철거 안하면 군사행동 개시"

북한, 청와대에 서한 "확성기 중단하면 사태 수습 노력 용의"


 

북한군이 20일 서부전선에서 로켓을 발사하고 우리 군이 포탄 수십발을 대응 사격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오후 3시25분쯤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발사한 것을 감지 장비로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은 "우리 군은 북한군이 로켓포를 발사한 원점 지역으로 155mm 포탄 수십여발을 대응 사격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은 우리군이 운용중인 155mm 견인포의 훈련사격 모습


우리 군에 전통문 보내…"48시간 내 심리전 방송 중지" 요구


북한군은 20일 남쪽을 향한 포격 도발 직후 우리 군에 전통문을 보내 오는 22일까지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을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군이 오늘 오후 5시쯤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총참모부 명의의 전통문을 국방부 앞으로 보내왔다"며 그 내용을 공개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군 총참모부는 "오늘 오후 5시부터 48시간 내에 대북 심리전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수단을 전면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총참모부는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군사적 행동을 개시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총참모부는 우리 군의 대북 심리전 방송이 "(북한에 대한) 전면적 중대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군은 이날 오후 3시 52분쯤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발사했고 이는 우리 군 대포병 레이더에 포착됐다.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도발 원점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포탄 20여발을 발사해 남북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출처 : 연합뉴스>


북한, 청와대에 서한 "확성기 중단하면 사태 수습 노력 용의"


 

지난 2014년 10월 4일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북한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뒷줄 가운데)


김양건 명의 서한, 김관진 실장에 보내와

통일부 "본질 호도…북에 단호 대처해야"


김양건 노동당 중앙위 비서(통일전선부장)는 이날 오후 4시50분쯤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자신의 명의 서한을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 앞으로 보내왔다. 통일부는 "서한에서 북한은 우리의 대북 확성기 방송을 선전포고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이를 중단하는 실천적 조치를 요구하면서 군사적 행동을 위협하였다"고 서한 내용을 전했다. 또한 '현 사태를 수습하고 관계개선의 출로를 열기 위해 노력할 의사가 있다는 말을 덧붙였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이번 서한 전달은 우리에 대한 포격 도발과 함께 이루어진 것으로, 최근 북한의 지뢰도발에 의한 상황 악화라는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정부는 북한의 포격 도발 등 잘못된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간다는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