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4. 12. 25. 15:10

국토부 장관 '땅콩회항' 조현아 말바꾸기…"공정조사" → "몰랐다" → "수사의뢰" 

 

검찰이 대한항공의 ‘땅콩 회항’ 조사를 벌이던 국토교통부에 대한 수사에 전격 착수하면서 서승환 국토부 장관의 ‘말바꾸기’가 도마에 올랐다.

서승환 장관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조사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다 검찰이 압수수색과 관련자 체포에 나서자 난처한 상황에 몰렸다. 부처 수장이 직원들의 업무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데다, 장관이 직접 ‘방패’로 나서 부실 조사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검찰은 24일 대한항공과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김모 조사관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부지검은 이날 오전 김포공항 인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김 조사관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국토부는 ‘땅콩 회항’ 사건 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출석을 미루는 등 초기부터 유착 의혹을 받아왔다. 특히 15일 기내에서 쫓겨났던 박창진 사무장이 국토부 조사를 거부하면서 공정성 논란은 더욱 확대됐다.

그런데도 서승환 장관은 지난 16일 “국토부 조사단의 공정성, 객관성은 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 있게 단언할 수 있다”며 “일부 조사관이 대한항공 등 출신이지만, 지금 국토부에서 일하고 있는 마당에 전혀 영향을 안 준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튿날인 17일 박창진 사무장이 “국토교통부가 대한항공을 통해 (나에게) 확인서를 받아오라고 했고, 회사관계자들 앞에서 작성했다. 그런 상황에서 확인서를 제대로 작성할 수 있었겠느냐”며 “대한항공이 ‘국토부에 거짓 진술을 해도 믿게 돼 있다’고 했다”고 인터뷰하자 말이 바뀌기 시작했다.

서승환 장관은 박창진 사무장 조사 때 대한항공 임원이 19분간 동석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를 보고서야 알게 돼 자체 조사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승환 장관은 22일 “만약 조사관과 대한항공간 유착이 있었다면 검찰에 즉각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을 바꿨다. 검찰은 국토부 압수수색과 관련자 체포 등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관료 사회가 이 정도라니 참담하다”, “국토부도 여론에 떠밀려 파장을 키운 대한항공과 다를 바 없다” 등의 지적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관계자는 “서승환 장관이 말을 바꾼 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발견된 내부 문제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한 것”이라며 “대한항공 임원 동석조사 여부나 ‘19분’ 등 구체적인 내용을 장관이 미리 다 파악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에서 (서 장관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