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4. 12. 5. 01:06

'문고리 3인방 화근'…비박 때리고 친박 감싸고 지도부는 침묵

 

 

친박계 실세로 분류되는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왼쪽)과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귀엣말을 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2hani.co.kr

 

갈팡질팡 새누리 계파갈등 조짐

연말 정국에 폭탄처럼 터진 '청와대 비선 실세 국정개입' 파문에 대해 새누리당 안에서도 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밀실 인사, 불투명한 국정운영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에 대한 불만이 서서히 표출되고 있다.

비박계의 한 의원은 "3인방이 (언론에) 언급된 잘잘못에 연루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박 대통령이 초제왕적이고 유례가 없을 정도의 권력을 행사하는 현 시스템을 떠받치는 게 3인방이라는 사실은 이미 드러난 일"이라며 "이런 권력운용 방식을 개편하지 않으면 (박근혜 정권은) 점점 가라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비박계 의원들의 성토는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에게 집중된다. 이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한나라당 당대표를 지내던 시절부터 '그림자 권력'으로 행사하며 전횡을 하던 '비정상적인 시스템'이 이번에 정권을 뒤흔드는 악재로 돌아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박계인 박민식 의원도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청와대 비서관이 힘이 세다는 것을) '단순한 시중의 근거 없는 억측이다, 풍문이다'라고 치부하기에는 사태가 엄중하다"며 "(청와대) 의사결정 시스템이 대변신하지 않으면 청와대가 국정혼란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비박 "3인방, 국정혼란 초래"
청와대 시스템 개편 공세

김재원 "오랫동안 대통령 보좌"
정윤회·조응천엔 싸잡아 비판

이완구 "나는 입이 없다" 무대응
김무성 대표도 사흘째 입닫아

그러나 이번에도 이 3인방이 물러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게 새누리당의 일반적 관측이다. 대선 캠프에 관여했던 한 인사는 "박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이미 보좌진 이상으로 이들에게 의지하고 있었는데 (이들이) 청와대 들어간 뒤로는 더더욱 의존도가 높아지지 않았겠느냐"며 "박 대통령이 '3인방'을 정리하진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국정운영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이들이 한꺼번에 물러날 경우 오히려 박 대통령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친박 의원들이 3인방의 배후라는 정윤회씨보다 3인방을 더 옹호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는 것도 흥미로운 지점이다. 친박 실세인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문화방송>(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 비서관 3명은 사실 오랫동안 대통령을 보좌해온 사람들"이라며 "이 문건에 등장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런 (사퇴)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나는 크게 동의하지 않는다"고 3인방을 옹호했다. 대신 그는 기자들과 만나 "전직 비서(정윤회 전 비서실장과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들이 근거도 없는 이야기를 쏟아내는 바람에 나라꼴이 아니다"라고 정씨와 조 전 비서관을 싸잡아 비판했다. 전날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정윤회씨와 조응천 전 비서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진실게임을 벌이고 있다. 참으로 목불인견"이라는 논평을 내놨다. 새누리당이 이번 사태가 터진 직후부터 "찌라시 수준"이라며 정씨를 두둔하던 데서 분위기가 달라진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의원도 "이번 사건의 본질은 (정윤회·3인방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조응천(전 공직기강비서관)이 찌라시 수준의 정보를 짜깁기한 걸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보고했다가 묵살당한 것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당 바깥에선 연일 이 사건이 파문을 일으키고, 당내에서도 비박계와 친박계의 의견이 엇갈리며 논란을 빚고 있지만, 당 지도부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4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입이 없다"며 대답을 피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1일 "검찰수사를 지켜보자"고 선을 그은 뒤 공개적인 언급을 꺼려왔다. 김무성 대표도 사흘째 침묵했다. 한 당직자는 "(지도부의) 공식 지시는 없었지만 암묵적으로 대응을 자제하자는 분위기"라고 했다.

서보미 기자 spring@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