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8. 28. 20:31

軍, 정보담당자 "보도 틀렸다"…'북한 잠수함 50여 척' 진위논란

 

 

북한 잠수함


우리 군의 핵심 정보담당자가 "내가 알고 있는 것과 틀렸다"고 발언하면서 '북한군 잠수함 50여척 전개'에 대한 국방부 발표의 진위 여부가 논란거리로 부상할 전망이다.


합동참모본부 우모 정보처장은 지난 26일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북한군 잠수함 정보와 관련해 "우리가 (언론에)발표하거나 알려준 바는 없다"고 답했다.


이어 "(북한군 잠수함 보도는) 추측성 보도로, 발표(보도)된 내용을 볼 때마다 내가 알고 있는 것하고 항상 틀렸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


하지만 북한군 잠수함 동향은 지난 23일 오후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이 취재진에 "보도해도 좋다"면서 공개한 내용이었다. '북한군 잠수함 70여척 중에 거의 70% 정도가 식별되지 않고 있다'거나 '50여척으로 보면 된다', '평소 기지 이탈률의 10배 수준이고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는 설명이었다.


결과적으로 정보 담당자는 국방부 대변인의 발표 내용이 '틀렸다'고 부인한 셈이다. 이에 따라 50여척에 미달하는 데도 숫자를 과장했는지 여부, 북한군 잠수함의 전개 자체의 진위 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소지가 생겼다.


실제로 국방위 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의원은 "북한군 동향은 비밀 사항인데 왜 국방부 관계자를 통해 즉각적으로 보도되느냐"고 '의도'를 의심했다. 잠수함 관련 정보로 '안보 장사'를 한게 아니냐는 애기다.


여당에서도 비슷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지난해 5월 '국방부가 1~3월 북한 도발설, 4월 핵실험설 등 불확실한 첩보를 가지고 안보위기를 부추겨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우 처장은 27일 오후 취재진에게 "(어제 국회에서) 나도 모르는 사이 실언을 했다. 나중에 합참공보실을 통해 브리핑이 이뤄졌다는 것을 알고 반성했다"고 사과했다.


합참 관계자는 "우 처장이 추측성 보도라고 발언 한 것은 '워치콘 상향', '북한 미사일 발사징후' 등 브리핑되지 않았던 사항의 보도들이었다"고 전했다.


김민석 대변인도 "우 처장이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을 하느라 브리핑이 있었던 상황을 알지 못했다"며 "북한 잠수함의 대규모 기지이탈은 중요한 사안이어서 국민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언론에 알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방부가 우 처장의 잘못으로 규정하고 봉합에 나섰지만, 북한군 잠수함 정보의 '부풀리기 여부'나 '공개 의도'를 놓고 논란이 이어질 여지가 있다. 국회 국방위 관계자는 "북한군을 감시하는 '눈'과 그 상황을 전하는 '입'이 따로 놀았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출처 : 노컷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