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3. 10. 03:25

박근혜 대통령, '종북세력과의 전면전' 선언?

 

당·정·청, "미국 대사 피습은 종북세력에 의한 테러"로 규정

 

 

 

리퍼트 주한미대사가 피습되자 "배후"를 수사하라고 지시한 박근혜

 

박근혜 대통령이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 배후 수사를 지시했다. 전날 이 사건을 "공격"으로 규정한 데 이어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공안 정국'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동 4개국 순방차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정상외교 일정 등을 끝낸 뒤 수석비서관들에게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에서 백주대낮에 미국의 대사가 테러를 당했다는 것은 충격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를 피습한 우리마당 김기종 대표

 

박 대통령은 '이번에 범행을 저지른 사람의 반미, 한미군사훈련 중단 등 극단적인 주장과 행동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대다수 우리 국민들의 생각과는 배치되는 것"이라며 '이 사람(김기종씨)이 여러 번에 걸쳐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과연 어떤 목적에서 이런 일을 저질렀는지, 단독으로 했는지, 배후가 있는지 등 모든 것을 철저히 밝혀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이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주최 측도 이 사람이 어떻게 참석하게 되었는지 등을 밝히고, 정부도 앞으로 각별히 외교관들에 대한 안전에 힘써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을 보고받은 후 "이번 사건은 주한미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 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었다.

 

'공격'에서 '테러'로 인식을 수정한 셈이다. 공격은 목적성이 불명확한 상황의 광범위한 위해 행동 일체를 일컫지만, 테러는 특정 목적을 가진 개인 또는 단체가 살인·납치·유괴·저격·약탈 등 다양한 방법의 폭력을 행사하여 사회적 공포 상태를 일으키는 특정행위를 말한다.

 

 

 

"종북 '세력'에 의한 사건"… 대대적 공안 몰이 시작

 

 

주한미대사 리퍼트 피습사건을 빌미로 박근혜의 종북몰이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것을 전후로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 참석자들은 이 사건을 '종북세력에 의한 사건"으로 규정했다. 김기종씨는 단독 범행이 아니라 "세력"에 의한 범행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수사당국은 김기종 씨의 과거 방북사실 등을 부각시키며 증거를 수집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종로경찰서 등을 중심으로 75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차린 경찰은, 이날 새벽부터 김기종씨 자택 겸 사무실을 압수수색,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200여 건의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명성 종로경찰서장은 "압수한 서적 가운데 일부 이적성이 의심되는 게 발견돼 면밀히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또 김기종씨의 스마트폰, 휴대전화 통화 및 문자 송수신 내역, 금융거래 내역 등에 대해서도 들여다 보고 있는 중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상호 2차장 검사를 팀장으로 대공·대테러 전담인 공안1부 검사와 수사관 전원이 참여하는 수사팀을 꾸렸다. 공공형사수사부와 강력부·첨단범죄수사부 등에서도 인력을 지원받게 돼, 수사팀은 약 40여 명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의 피습사건을 보도하는 CNN

 

김진태 경찰총장은 이날 서초동 대검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검사장 간담회에서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주한미국대사가 흉기로 공격당하는 사태가 발생해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줬다"며 "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테러 등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태 총장은 "테러, 사이버범죄, 묻지마 범죄 등은 발생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어려워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파장도 디해해 공동체 전체에 위협이 된다"고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