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5. 4. 01:33

홍준표 경남지사 '출근길 발언' 어떻게 바뀌어왔나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4월2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 출근하고 있다.

 

 

"배달사고 앙심  올무  증거 안돼"…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 만난 횟수도 바뀌어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홍준표 1억'이란 메모를 남긴 것과 관련,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보름간 출근길 발언을 뜯어보면 시일이 흐르면서 미묘한 변화가 감지된다.

 

최초 발언부터 일단 잡아떼고 보는 일반적인 뇌물수수 사건 당사자들과는 다르게 반응했고, 검찰 소환이 임박하면서 검찰과 재판부를 향해 메시지를 보내는 듯한 정교하게 계산된 발언도 나왔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숨진 채 발견된 다음 날인 지난달 10일 홍준표 경남지사는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자청, "내 이름이 왜 거기에 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그러나 돌아가신 분이 악의나 허위로 썼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일성을 날렸다.

 

이어 "중진 정치인 이상이 되고, 어느 정도 위치를 점한 사람한테 로비하려는데 직접 연결 안 되면 주변 사람을 통해 로비하는 경우가 있다"며 "정치판에는 왕왕 이런 경우가 있다. 로비했다고 해서 전부 본인과 연결됐다고는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누군가 자신을 빙자해 금품을 수수했을 수도 있다는, 이른바 '배달 사고' 가능성을 제기한 대목이다.

 

16일 출근길에선 "메모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모두 부탁을 거절한 사람이다. 소위 청탁을 안 들어준 사람이 메모에 다 올랐다"며 "저만 하더라도 2013년인가, 2014년인가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선거법 위반을 봐 달라고 할 때 곤란하다고 거절한 적이 있다"고 나름대로 '리스트'에 오른 이유를 추론하기도 했다.

 

그는 "고인이 왜 그런 메모를 하고 돌아가셨는지, 무슨 억하심정으로 메모를 남기고 돌아가셨는지 거기에 대해 알 길이 없죠"라며 난감한 자신의 상황과 입장을 드러냈다.

 

출근길 취재가 연일 이어지고 검찰 수사도 진척되면서 홍준표 경남지사는 더 강한 표현을 동원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21일과 23일에는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의 메모를 '올무'에 비유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금 내가 성완종 리스트란 올무에 얽혀 있다. (내가) 왜 이런 올무에 얽히게 됐는지 그것을 다시 한번 검토해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 올무가 정치적 올무일 수도 있고 사법적인 올무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무에 걸린 짐승이 빠져나가려고 몸부림을 치면 올무가 더 옥죄어 든다. 올무에 얽혔다고 해서 흥분을 하고 자제심을 잃으면 그 올무는 더 옥죄어 든다"면서 "올무에 걸렸을 때는 차분하게 올무를 풀 그런 방안을 마련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스스로를 향해 하는 듯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지난달 29일부터 5월1일 사이에는 자신에게 향하는 검찰의 칼날을 피하기 위해 검사 출신 법률가의 면모를 보이듯 메모의 증거 능력에 의문을 표시하는 방어논리를 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여론 재판하고 사법 절차는 다르다. 사법절차는 증거 재판"이라며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자살하면서 쓴 일방적인 메모는 반대 심문권이 보장돼 있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증거로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통상적으로 임종의 진술은 무조건 증거 능력으로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망자 증언의 진실성은 수사 절차에서 반대 심문권을 행사해 따져야 하는데, 따질 기회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의 메모나 녹취록은 (형사소송법상) 특신상태(특별히 신빙할 수 있는 상태)에서 작성된 것이 아니므로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시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은 자살 직전 앙심에 찬 흥분 상태에서 메모를 작성하고 <경향신문>과 인터뷰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논리를 폈다.

 

"언론 인터뷰 내용 전문을 보면 거기에는 허위, 과장과 격한 감정이 개입돼 있기 때문에 특신상태라고 볼 수 없다"는 게 홍준표 경남지사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결국 망자와의 진실게임이기 때문에 반대 심문권을 통해 진실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면서 "이 때문에 검찰도 답답할 것이고 저도 답답하다"고 검찰 조사와 자신의 방어권 행사가 모두 쉽지 않음을 에둘러 표현했다.

 

하지만 그는 "고인이 앙심을 품고 자살하면서 남긴 메모 쪼가리(쪽지) 하나가 올무가 되어서 지금 나를 옥죄고 있는데 이 올무가 곧 풀리리라 본다"며 희망 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홍준표 경남지사 발언의 변화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과 만남에 대해 홍준표 경남지사는 '2011년 한 차례'였다고 했다가 '2010년과 2011년 두 차례'인 것으로 수정했다.

 

2011년 6월께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을 서산 대의원대회에서 처음 봤다고 말했는데 기억에 착오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한 의원의 수행비서가 최근에 연락을 해 2011년이 잘못됐다고 지적, 기억을 더듬어보니 2010년이 옳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한나라당 전당대회를 2010년과 2011년 두번 했는데,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을 처음 본 것은 2010년 전당대회를 앞둔 6월 장마철이었다. 모 의원의 지역구 당원 대의원 대회에 초청받아 선거운동을 하러 갔다가 천안에 있는 한 식당 인근에서 성완종씨를 만나 선 채로 악수하며 1,2분간 인사를 나눴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2011년 11월 디도스 사건 당시 정신이 없을 때 국회 대표실에서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을 수행원들과 함께 만난 적 있다"고 말해 이전과 달리 성완종 전 의원을 두차례 만났음을 밝혔다.

 

이와 함께 금품 수수 의혹의 열쇠를 쥔 '돈 전달자'로 지목되는 윤승모씨에 대해 홍준표 경남지사는 "2010년과 2011년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 때 저를 도와준 고마운 분"이라고 조심스럽게 언급하면서도 '제 측근이 아니고 성완종씨 측근"이라고 윤승모씨와 관계에는 선을 그었다.

 

최근에는 윤승모씨를 두고 '사자(死者)의 사자(使者)일 뿐'이라며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의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뉘앙스로 평가절하했다.

 

한편 성완종 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후 홍준표 경남지사는 일요일인 3일 4주째 연속 창원관사에 머물며 검찰 소환에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연합뉴스·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