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8. 18. 02:58

친일파 박정희의 딸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친일파 김용주의 아들 김무성이 대권주자라니…


친일파 후손들이 지배하는 대한민국



지난 8월 15일은 광복 70주년이 되는 날이다. 70년은 길고도 긴 세월이다. 그 기간에 겨레는 '광복'이라는 문자의 뜻 그대로 빛을 되찾고 살았는가? 일제의 무자비한 압제와 수탈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는 그렇다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그 70년 동안, 1960년의 4월 혁명 이후 한 해 남짓, 1998년 2월부터 2008년 2월까지의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기를 빼면 60년 가까운 세월의 대부분은 독재와 쿠데타, 지배세력의 반민주적 행태로 얼룩졌다. 무엇보다고 중요한 것은 정치·경체·군사·문화적으로 미국에 종속된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김대중·노무현 정권도 마찬가지였다.


일제에 강점당한 민중이 가장 열망한 것은 진정한 독립과 자주였다. 그러나 광복 70년이 되는 현재도 그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원인은 미군정에서부터 찾아야 마땅하다. 독일과 프랑스는 '친나치행위자들'을 가차없이 처단했는데 미군정은 오히려 친일분자들을 비호하고 중용했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대한민국은 친일파나 그 후손이 득세해서 지배세력으로 군림하는 나라가 되고 말았다. 지금 우리 눈앞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이 그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 인물은 대통령 박근혜와 새누리당 김무성이다.

 

2013년 3월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 첫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장 입구에 걸린 박정희 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 초상화 앞을 지나고 있다.


박근혜는 2005년 나온 <나의 삶 나의 아버지>(동아일보사 펴냄)라는 책에 실린 글('아버지의 딸로서')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부모님을 닮았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특히 정치를 시작한 뒤 아버지를 닮았다는 얘기를 더 많이 듣는다. 자식이 부모를 닮는 게 당연하겠지만, 정치인이 된 지금은 그 말이 남다르게 느껴진다.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가르침은 모범을 보이는 것이고, 가장 큰 지혜는 삶의 모델을 보고 배워서 얻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인생에서 중요한 3가지 만남 중 하나가 스승을 잘 만나는 것인데, 그런 점에서 나의 부모님은 내 삶의 모델이다. 특히 정치인이 된 지금, 아버지는 그냥 아버지가 아니라 선배이자 스승이며 나침반과도 같은 존재다."

 

 

'선배이자 스승이며 나침반과도 같은 존재'인 아버지 박정희에 대해 박근혜는 무엇을 알고 있었을까?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보고 들었다면 그런 믿음을 가질 수 있었을까?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1월 초에 공개한 자료(<만주신문> 1939년 3월 31일자)를 보면 박정희는 우리 겨레를 노예로 만든 일제의 수괴인 '천황'에게 충성을 맹세한 '청년 친일분자'였다. 일본육사를 졸업한 그는 만주군에 지원하면서 '한번 죽음으로써 충성함' 이라는 혈서와 함께 아래와 같은 글을 썼다.

 

 

"일본인으로서 수치스럽지 않을 만큼의 정신과 기백으로 일사봉공(一死奉公)의 굳건한 결심입니다. 확실히 하겠습니다. 목숨을 다해 충성을 할 각오입니다. 한 명의 만주국 군으로서 만주국을 위해, 나아가 조국(일본-인용자)을 위해 어떠한 일신의 영달을 바라지 않겠습니다. 멸사봉공, 견마의 충성을 다할 것입니다.'


뼛속까지 '천황 폐하'에 대한 충성심으로 가득 찬 이런 박정희 조차 박근혜에게는 '선배이자 스승이며 나침반과도 같은 존재'가 된다는 말인가? 박정희의 '심복'으로서 한대 비서실장 이후락이나 중앙정보부장 김형욱에 버금가는 권력을 휘두르던 강창성(전 보안사령관)은 <중앙일보> 1991년 12월 24일자('남기고 싶은 이야기들')에 이렇게 적었다.

 

 

"계엄 선포 한 달쯤 전인가(1971년 10월 17일 계엄이 선포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이 나를 불러요. 집무실에 들어갔더니 박정희 대통령은 일본군 장교 복장을 하고 있더라고요. 가죽장화에 점퍼 차림인데 말채찍을 들고 있었어요. 박 대통령은 가금 이런 복장을 즐기곤 했지요. 만주군 장교 시절이 생각났던 모양입니다. 다카키마사오 중위(박정희의 일본 이름)로 정일권 대위 등과 함께 일본군으로서 말 달리던 시절로 돌아가는 거죠. 박정희 대통령이 이런 모습을 할 때면 그분은 항상 기분이 좋은 것 같았어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공식 집무실에서 식민지 시대 일본군 장교 복장을 하고 있는 모습을 청와대에서 살고 있던 박근혜는 보았을까 못 보았을까?

 

 

최근에는 박정희의 둘째 딸 박근령이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친일 만세'를 부르고 나섰다. 그는 7월 4일 공개된 '한일관게에 대한 생각을 말하다'라는 인터뷰(일본 포털사이트 <니코니코>)에서 일왕을 '천황폐하'라는 극존칭으로 불렀다. 그는 가장 민감한 일본과의 과거사 문제에 관해 "1980년대 전두환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했을 때 히로히토 천황폐하께서 '통석의 염'이라고 이야기했다"면서 "당시 천황께서 애통한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그때 일본을 방문한 사람은 대통령 노태우였고 일왕은 아키히토였다. 박근령은 무지의 극치를 보이면서 아버지 못지않게 '천황폐하 만세'를 외친 것이었다. 그는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해 뭐라고 얘기하는 것은 내정간섭"이라고 주장하며 "아베 총리께서 야스쿠니 참배하는 것을 두고 '앞으로 전쟁을 일으켜서' 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상한 사람"이라고 공격했다. 태평양 전쟁의 A급 전범 기시 노부스케의 외손자 아베의 '대동아전쟁' 합리화를 노골적으로 지지한 것이다. 과연 친일파 박정희의 딸다운 발상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5월 26일 오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박근혜 대통령 영전에 헌화하고 있다.


집권 새누리당 대표 김무성은 지난 7월 말 미국을 방문했을 때 어릿광대 같은 '큰절 외교'로 나라 안팎에서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그는 오래 전부터 친일파 김용주의 아들이라는 비판에 시달려 왔다.

 

 

그 문제를 일찍이 제기했던 <한겨레> 선임기자 김의겸은 그가 미국 방문에서 돌아오기 직전 그 신문 8월 1일자 토요판 커버스토리('김무성과 아버지 김용주')에 "아버지는 천황폐하 찬양…아들은 미국 장군묘에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기사를 실었다. 김의겸 기자는 2년 전쯤 <한겨레>에 올린 '백년전쟁은 계속되는가'라는 칼럼에서 김무성을 거론하며 "부친인 김용주는 일제 때 경북도회 의원을 지냈고, 조선임전보국단 간부로서 '황군에게 위문편지를 보내자'는 운동을 펼쳤다"고 썼다가 김무성한테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를 당했다. 김의겸 기자는 당시 김무성과 적당히 타협하고 '반론보도'를 실은 것을 뉘우치면서 이번에 옛 기록을 뒤져 김용주의 친일행적을 구체적으로 밝혀냈다.


김의겸 기자는 한 역사학자의 도움을 받아 조선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 1943년 10월 3일자 2면 기사에서 김용주의 명백한 친일행적을 발견했다. 김용주는 부민관 대강당에서 열린 전선공직자대회에서 다음과 같은 요지의 연설을 했다.

 

 

"징병제 실시에 보답하는 길은 일본 정신문화의 앙양으로 각 면에 신사(神社)와 신사(神祠)를 건립하여 경신숭조 보은감사의 참뜻을 유감없이 발휘"하도록 하여야 하며 "미영 격멸에 돌진할 것을 촉진"해야 한다.


김의겸 기자는 그 대회 사무국이 1944년 1월에 발간한 <징병제 시행 감사 적미영격멸 결의 선양 전선공직자대회 기록>에서 A4 용지로 2장이 넘는 김용주의 친일행위를 찾아냈다. 박수를 받으며 등단한 그는 '먼저 가장 급한 일은 반도 민중에게 고루고루 일본 정신문화의 진수를 확실히 통하게 하고, 진정한 내선일체를 꾀하여 이로써 충실한 황국신민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외쳤다.       


김의겸 기자의 정밀 추적으로 김무성의 아버지 김용주가 명백한 친일파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2014년 6월 김무성이 새누리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을 때 나온 <새누리당 전당대회 특집>은 김용주가 '빛나는 애국자'라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일제강점기 신문기사들로 도배되어 있었다. '노동야학 개설', '3.1운동 정신 이어받아 삼일상회 설립', '사재 2만원 던져 사립 영흥교를 신축', '상공번영회 창립' 등이다. 그런 '업적'이 애국이라고 치자. 그러나 일제의 조선 식민지 미화 구호인 '내선일체'와 '충실한 황국신민'을 부르짖은 그가 친일파가 아니라고 입증할 근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


김무성과 그의 지지자들은 지난 여러 해 동안 김용주가 친일파가 아님을 증명하려고 온갖 '자료들'을 제시해 왔다. 참으로 '눈물겨운' 노력이었다. 차라리 김무성이 "아버지는 분명히 친일행위를 했으니 공인인 내가 사과하고 앞으로 바른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했다면 국민들이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다.


친일파의 딸인 박근혜가 임기를 마칠 때쯤이면 친일파의 아들인 김무성이 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 추악한 역사의 도돌이표를 주권자인 국민이 언제까지 보고 참아야 하는가?



<출처 : 미디어오늘·김종철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