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ilverstone236 2015. 5. 9. 03:01

채널A '세월호 폭력집회' 부각하려…사진 조작 '들통'

 

 

2003년 농민 집회·2008년 광우병 시위 사진을

'김부장의 뉴스통', '단독 입수' 사진이라며 보도

제작진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뼈저린 실수" 사과

4.16연대 "비방위한 조작 방송…법적 책임 묻겠다"

 

 

종합편성채널(종편) <채널A>가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의 충돌 모습이 담긴 12년전 사진을 최근 '세월호 추모 집회' 사진이라고 내보내며 참가자들의 폭력성을 부각시킨 보도를 해 파문이 일고 있다. 채널A는 사실을 인정하고 "실수였다"고 사과했지만,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측은 "의도된 조작방송"이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다.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5월 6일자 방송화면

 

2010년 5월 11일 조선일보 기사 사진

 

채널에이의 시사프로그램 <김부장의 뉴스통>은 지난 6일치 방송분에서 '단독입수: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이라는 자막을 붙여, 경찰이 시위대에게 폭행을 당하는 장면 등이 담긴 네 장의 사진을 내보냈다. 하지만 이 가운데 한 장은 2003년 한국-칠레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 때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이 몸싸움을 벌이는 사진이었고, 다른 한 장은 2008년 광우병 수입 반대 촛불집회 때 경찰이 집회 참가자들에게 발길질을 당하는 사진이었다. 2003년 사진은 <오마이뉴스>가, 2008년 사진은 <조선일보>가 찍은 사진으로 드러났다. 이런 사실은 미디어 전문매체인 <미디어오늘>의 7일 보도로 알려졌다.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의 방송화면

 

 

2003년 6월21일자 오마이뉴스 농민집회 관련기사에 실린 사진

 

당시 방송에서 출연자들은 이 사진들을 근거로 삼아 "폭력이 난무한 세월호 시위를 합리화할 수 있나?"는 요지로 토론을 벌였다. 해당 방송분은 현재 채널에이 누리집에 올라와 있지 않은 상태다. 논란이 일자 <김부장의 뉴스통>은 7일 방송에서 진행자인 김광현 <동아일보> 소비자경제부장이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제작진의 뼈저린 실수였다. 관련자와 시청자께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12년 전에 다른 언론사에서 찍은 사진을 '단독입수'라는 자막까지 붙여 내보낸 것은, 단순한 착오라기보단 의도된 실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4.16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채널에이의 행태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요구하는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들을 폭력 시위대로 매도하고 비방하기 위해 전혀 관계없는 사건의 사진을 '단독입수' 운운하며 사실상 '조작방송'을 한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채널에이는 세월호 추모 집회가 열렸던 지난달 18일 뉴스에서 앵커가 "일부 시위대들이 차로를 점거하고 불법 행진을 하면서 경찰과 충돌했고, 일부 경찰을 집단 폭행하기도 했습니다"고 전하며 집회 참가자들의 폭력성을 부각하는 보도를 했다.

 

<김부장의 뉴스통>의 김광현 부장은 지난 2013년 <김광현의 탕탕평평>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내용을 방송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출처 : 한겨레>